최근 유가 및 광물가격의 급락으로 경제성장에 타격을 받고 있는 아프리카는 기존의 자원의존 경제에서 벗어나 섬유, 가전, 자동차 등 다양한 제조업 유치와 철도, 항만, 발전 등 인프라 투자를 통해 새로운 경제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에 대해 우리 기업들의 진출방안과 시사점에 대해 알아본다.
[목 차]
1. 아프리카 경제현황과 전망
2. Made in Africa - 제조업 부흥
3. 아프리카 인프라 투자- 경제기반 구축
4. 시사점
Executive Summary
○ 2000년 이후 연평균 5%가 넘는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던 아프리카가 ’15년에는 원유 및 광물가격 하락으로 3%대로 하락, 자원의존 경제의 한계점을 노출
- 아프리카 지역의 실질 경제성장률은 ’15년 3.4%로 둔화, 지난 15년간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 ’16년은 더욱 떨어져 3.0% 성장에 머무를 전망
- 특히 그 동안 아프리카 경제를 주도했던 나이지리아, 남아공, 앙골라 등이 원자재 가격하락으로 1~2%대의 저성장 국가로 전락
○ 이처럼 자원부국들의 경제성장률 하락과는 대조적으로, 자원에 크게 의존하지 않는 에티오피아, 케냐, 코트디부아르 등은 중국 등의 제조업과 인프라 투자를 바탕으로 5~1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함
- 에티오피아는 ’14년 전체 외국인투자의 약 80%가 섬유, 신발, 가전, 자동차 등 제조업에 투자되었고, ’15년 경제성장률은 10.3%에 달함
- 코트디부아르 역시 ’15년 제조업과 건설업이 각각 10%와 23% 성장하면서 8.4% 성장률을 기록
○ 글로벌 회계법인 PwC는 ’14.11월에 발표한 보고서에서 사하라이남 아프리카 국가들의 인프라 지출이 ’25년 연간 U$1,800억에 달할 것으로 전망
- 부문별로는 교통 36%(U$648억), 에너지 30%(U$540억)로 예측
- 특히, 아프리카대륙 각지에서 총 연장 1만 1,000㎞, 투자 총액 U$300억에 달하는 철도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음
- 중국의 철도건설 주도는 활발한 교역으로 철도운송 수요가 증가하고 아프리카가 중국업체들의 주요 제조업 기지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
○ 국내기업들도 아프리카사업 진출 시 제조업 사업기회 확대 및 인프라개발 참여 등 다양한 분야로 영역을 확대할 필요
- 건설 플랜트 기업들은 철도/전력 분야, ICT는 핀테크 및 전자정부, 제조업 및 무역회사들은 현지 공장 설립 및 무역 분야 등에서 사업기회 모색
○ 그러나 아프리카 비즈니스 수행에 있어 정치, 비즈니스 등 리스크 요인도 있음
<아프리카 비즈니스 리스크>
정치 리스크 |
내전 및 이슬람 과격세력들의 테러 발생 가능성 등 |
비즈니스 리스크 |
부정부패, 만연한 관료주의, 비관세장벽 등 |
금융 리스크 |
금융시스템 후진성으로 자금조달 어려움 |
○ 이러한 리스크들에 대비해 현지기업 및 외국기업들과의 공동진출 등 다양한 리스크 해소 전략이 요구됨
A. 충분한 자금력과 경험을 가진 현지 및 외국기업들과 공동 진출
B. 사업 발주 국가에 적합한 마케팅 및 파이낸싱 역량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