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이집트, 파키스탄, 요르단에서 총 4대의 신규 FSRU가 가동되는 등 세계 LNG 시장에서 해상 부유식 재기화 설비 도입이 확대되고 있다.
FSRU를 도입할 경우 육상 터미널 대비 신속·저렴하게 LNG 수입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어, 현재의 공급과잉과 가격약세를 활용해 LNG 사용을 늘리거나 새롭게 수입을 원하는 신흥국 중심으로 FSRU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전망이다.
[목 차]
1. LNG 시장의 핫트렌드 ‘FSRU’
2. 왜 FSRU인가?
3. FSRU 관련 주요국가 및 참여업체
4. 향후 전망
Executive Summary
○ 해상에서 LNG를 ‘적재~저장~재기화’ 할 수 있는 FSRU 도입이 LNG 수입 시장에서 핫트렌드로 부상
- 2005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FSRU는 2015년 세계적으로 4대의 신규 FSRU가 가동되면서 현재 총 18대가 운영되고 있음
- 세계 LNG 재기화 용량에서 FSRU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6년 약 0.8%에서 2010년 4.5%, 2015년 9.2%로 지속 확대됨
- 2016~2017년 7대의 FSRU가 추가로 가동될 전망이며, 향후 잠재적으로 개발될 가능성이 있는 FSRU 프로젝트만 55개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됨
○ 왜 FSRU인가: 육상 터미널 대비 신속•저렴하게 LNG 수입 시스템 구축 가능
- 기존 육상 LNG 수입터미널 대비 건설이 필요한 부대설비가 많지 않아 투자금액(CAPEX)이 절반 가량에 그침
- 육상 설비 건설은 4~5년 소요되는 반면 FSRU 신설은 2~3년, LNG 선박을 개조할 경우 1~1.5년 정도에 그쳐 더 빨리 LNG를 수입할 수 있게 됨
- 또한 비교적 소규모 물량을 수입하는데 적합하며, 계절적 수요에 따른 유연한 공급이 가능하다는 특징도 있음
- 다만 운영비용(OPEX)이 높고 수입 물량 측면에서 육상 터미널 대비 규모의 경제에서 뒤쳐지는 단점이 있음
○ FSRU 운영 및 도입은 아시아, 중동, 중남미 등의 신흥국 중심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침체된 해양플랜트 산업의 틈새시장으로 주목 받을 전망
- 현재 LNG를 수입하는 33개국 가운데 12개국에서 FSRU를 운영하고 있는데 브라질(3대), 이집트(2대), 아르헨티나(2대) 등 대부분 신흥국이 차지하고 있음
- 향후에도 공급과잉과 가격약세를 활용해 LNG 사용을 늘리거나 새롭게 수입을 원하는 신흥국 중심으로 육상 터미널 대비 더 빨리, 더 적은 비용으로 LNG 수입을 시작할 수 있는 FSRU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전망
- 국내 조선•철강업계에게는 신규 수주 및 소재 공급 기회로 작용할 전망으로 틈새시장으로서 FSRU 프로젝트 동향을 주의 깊게 지켜볼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