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 Microsoft, Adobe 등 글로벌 기업들이 상대평가를 폐지하고 절대평가를 도입하고 있다. 평가제도의 변화 트렌드는 경쟁보다는 협력을 지향하고자 하는 경영환경의 변화에서 기인한다.
절대평가는 과연 상대평가의 대안이 될 수 있을까? 도입을 검토하는 기업들은 처한 상황과 제도의 장단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목차]
1. 성과평가란 무엇인가
2. 평가방식이 변하고 있다
3. 무엇이 더 적합한가
4.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Executive Summary
○ 성과평가란 조직 내 개인 성과의 타당성을 평가할 수 있는 일정한 양식을 가진 관리 시스템을 의미
- 평가는 기본적으로 구성원의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이를 보완하여 궁극적으로는 조직의 성과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 개발이 목적
- 고도성장기(’80~’00년대)에는 ‘경쟁’에 초점을 둔 상대평가를 주로 운영하였으나, 2000년대 이후에는 ‘협력’에 초점을 둔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기업이 증가
○ GE, Microsoft, 어도비(Adobe Systems) 등 글로벌 기업들은 성숙기에 접어든 경영환경, 경쟁여건에 따라 상대평가를 폐지하고 절대평가를 도입
- 대표적인 상대평가 시스템인 Stack-Ranking을 주도했던 GE조차도 2015년 절대평가로 전환
- Microsoft는 2013년, ‘커넥트 미팅(Connect Meeting)’이라는 면담에 기반한 평가제도를 도입하면서 지난 10년간 유지해 온 상대평가 제도를 폐지
- 어도비(Adobe Systems)는 2012년, 관리자의 코칭과 피드백을 기초로 한 ‘Check-in’이라는 평가방식을 도입하면서 상대평가 폐지
○ 절대평가 도입이 증가하고는 있으나,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중 어떤 제도가 더 나은 지에 대한 정답은 없으며,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는 전략적 판단 이슈임
- 상대평가 운영의 가장 큰 이슈는 등급별 비율의 강제 할당이고, 절대평가 운영의 가장 큰 이슈는 평가자의 관대화 경향임
- 양 제도와 조직의 특성(라이프사이클, 경영철학, 기업문화 등)간의 정합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도입 여부를 결정해야 함
- 절대평가를 도입하는 경우, 보상과의 연계 방안에 대해서는 심도 있는 고민 필요
- 중요한 것은 상대평가인가 절대평가인가가 아니라 평가 프로세스를 얼마나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운영할 수 있는가 하는 것임
○ 국내 기업들도 변화•혁신기를 맞아 절대평가 제도 도입 등 평가 방식과 프로세스의 개선을 위한 검토 필요
- 절대평가 방식을 고려할 경우, 성과평가에 대한 경영철학 재정립, 조직문화와의 정합성 검토 및 보상과의 연계방안을 철저히 검토할 필요
- 또한, 연봉제, 다면평가, 조직평가 등 기존 평가체계와의 접목도 검토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