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고유의 비전과 아이덴티티를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위해서 스스로 자체 미디어가 되어 홍보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최근에는 B2B 기업들도 비전과 아이덴티티를 소통하는 채널의 허브로 웹페이지를 활성화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덴티티 각인을 위한 기업들의 새로운 소통전략을 살펴본다.
[목차]
1.검토 배경
2.비전과 아이덴티티 소통 요소
3.비전과 아이덴티티 소통 사례
4.B2B 기업의 홈페이지 분석
5.시사점
[Executive Summary]
○ ’18년 7월 POSCO는 100년 기업을 향한 새로운 비전 'With POSCO'를 제시. 새로운 비전을 중심으로 한 고유의 기업 아이덴티티 형성과 소통 채널의 구심점 구축을 통한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대두
○ 비전을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위해서는 ①통합된 기업 아이덴티티를 갖추고 ②기업 자체 미디어를 통하여 ③지속적으로 제작 콘텐츠를 강화해야 함
- 기업 고유의 아이덴티티는 기업이 추구하는 비전과 구성원들이 만들어가는 문화, 외부에서 기대하는 이미지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형성
• Lego는 경영 위기시 핵심 아이덴티티인 ‘Play’를 중심으로 사업 모델 재수립
- 비전과 아이덴티티를 대내외 관계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위해서는 기업 스스로 자체 미디어를 구축하여 홍보할 수 있는 채널이 필요
• GE는 비전, 비즈니스, 업계 이슈를 제시하는 콘텐츠 허브로서 기업 홈페이지 운영
- 고객의 참여와 소통을 중시하는 창의적이고 신뢰성 높은 콘텐츠, 특정기업만이 제공할 수 있는 전문 정보 등 기업 고유의 콘텐츠 제작이 핵심
○ B2B 기업들은 비전과 아이덴티티를 소통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허브로서 기업의 웹페이지를 강화하는 추세
- NSSMC는 철강 제품과 기술의 ‘핵심 역량’ 강조. 홈페이지에 ‘신중기전략’ 게시 등 전략 방향성에 대해 대내외 관계자들과 적극 소통
- ArcelorMittal은 기업 비전, 문화, 이미지가 반영된 아이덴티티인 ‘미래를 변화시키는 기업’으로 통합된 소통
- Corning은 ‘혁신’을 통한 사회적 기여를 강조함. 기업•제품을 문화•과학•예술과 연계한 콘텐츠를 자체 제작하여 대중과 활발히 소통
○ 기업들은 비전을 중심으로 고유 아이덴티티를 각인시키기 위하여 이해관계자와의 활발한 소통 필요
- 전략적 비전과 연계된 기업 문화와 기업 이미지를 비전에 초점을 맞추어 지속적으로 소통해야 함
- 소통 채널 허브의 역할을 강화하고 기업의 아이덴티티가 담긴 일관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제작하여 전달하는 기업 미디어 역할을 주도적으로 수행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