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0년대 들어 일본 철강업의 회복세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그 배경에는 경기 호조와 강력한 Supply Chain이 있음○ 일본 4대 고로사의 매출액은 지난 4년 전에 비해 34%, 영업이익은 368% 증가하였고, 주가수익배율(PER)도 8배~10배로 늘어 높은 시장가치를 시현하고 있음
□ Supply Chain 상에서 본 일본 철강사의 강점은 공급자에서 고객에 이르기까지 강력한 전후방 밀착형 구조를 갖고 있다는 것임
○ 공급자 측면에서의 강점은 자체적인 원료 개발수입 비중 확대와 함께 막강한 자금력과 정보력을 가진 종합상사의 원료개발 투자 기반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임
○ 제조 및 2차 가공 측면에서의 강점은 철강 2차 제품 기업들을 수직계열화함으로써 안정적인 Captive 수요 기반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임. 특히 해외 시장에서도 일본계 수요산업이 진출한 지역을 중심으로 투자를 강화하고 있음
○ 물류/유통 측면에서는 폐쇄적인 유통체제 구축을 통해 내수시장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한편, 고로사 직계상사에 대한 물류/유통 기능을 확충해 나가고 있다는 것이 강점임
○ 고객 측면에서의 강점은 세계 시장과 기술을 선도하는 초우량 고객군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고객과 공동기술개발을 지속하면서 확고한 장기 안정거래관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임
□ 일본 고로사의 Supply Chain은 일본 특유의 수직계열화 시스템을 반영하는 것으로서 일본 고로사의 경쟁력 강화와 수익 호조의 근간이 되고 있음
○ 폐쇄적 유통체제 구축을 통해 내수시장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해외시장에서도 고로사와 직계상사 간에 전략을 공유하면서 가공 거점을 확충하고 있음
○ 향후에도 일본 고로사들은 제조 및 가공, 유통 부문의 수직계열화를 계속 시도해 나갈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해 철강 본업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시켜 나갈 것으로 예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