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많은 기업들이 타이밍을 간과하고 방법에 치우친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경향이 있음. 철강, 화학, 반도체, 조선산업 등은 대표적인 경기순환형 산업인 만큼 방법뿐만 아니라 타이밍도 매우 중요
○ 특히 현재와 같이 심각한 불황기에는 경기순환을 활용한 타이밍 전략이 더욱 중요
○ 철강, 화학, 반도체, 조선산업은 대표적인 경기순환형 산업이므로 불황 속에서도 경기회복에 대비해 타이밍을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
□ 불황기를 잘 이겨낸 기업은 호황기가 도래했을 때 탁월한 실적을 거두는데, 이는 역전의 기회를 잘 활용했기 때문
○ Mckinsey의 연구에 의하면 불황 이전 상위 25% 기업 중 40%가 지위를 상실했으며, 하위 75% 기업 중 14%가 상위그룹으로 부상
○ 경기순환형 전략을 가장 잘 구사하는 기업으로는 Johnson & Johnson이, 경기순환에 대한 지식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은 기업으로는 Cisco가 대표적
□ 경기순환 시 타이밍을 활용해야 하는 5가지 핵심 영역은 투자, M&A, 인적자원관리, 생산 및 재고관리, 마케팅과 가격전략 등
○ 투자: 경기회복 전에 자본지출을 확대하고 경기 하락기에 설비 현대화 추진
- Intel(成): 신규제품을 개발할 때에 반도체 사이클의 경기순환을 활용하여 불황기에 회복기를 대비한 투자를 실시해 높은 수익성 유지
- Dupont(成): 경기가 하락할 것을 미리 예상하여 현금 흐름에서 우위를 확보해 불황에 신속하게 대응
○ M&A: 경기순환을 고려하여 인수를 추진하고 과도한 비용이 소요되는 M&A는 회피
- Micron(成): 불황기에 경쟁업체의 반도체 설비를 헐값에 인수하여 경쟁사를 제거하고 시장점유율을 확대
- Exodus Com(敗): 고율의 부채를 이용한 무리한 경쟁업체 인수로 경기침체기에 헐값에 자산을 매각
○ 인적자원관리: 경기 침체기에 인재를 보호하고 호황기에 고용계약협상은 회피
- Nucor(成): 불경기에 생산능력 손실 없는 고통분담을 실시하고 높은 조직 충성도를 형성해 우수한 경영실적 유지
- United Airlines(敗): 경기 확장의 절정기에 무리한 임금 인상으로 항공업계 전체에 악영향 초래
○ 생산/재고관리: 채찍효과를 경계하고, 재고축소를 위한 주문생산시스템 도입
- Dell(成): 주문생산방식을 통한 대규모 비용절감으로 경기하락기에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무기로 활용
- Cisco(敗): 채찍효과로 인해 생산 및 재고조절에 실패하여 대규모 손실
○ 가격전략: 경기순환을 고려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경기 침체기에는 가격 인하를 통해 시장점유율 확보
- Singapore Airlines(成): 경쟁사들이 비용을 줄일 때 단거리 노선에서 원가를 절감한 대신 장거리 노선에 투자하여(Cut2-Invest1 Program) 수익성 증대
- Good Year(敗): 경기 침체기에 무리하게 가격을 인상하여 매출과 수익성 하락을 초래
□ 경기순환적 산업은 현재의 불황 하에서 경기 회복기를 대비한 전략이 수립이 필수
○ 글로벌 금융위기 속에서도 호황기에 대비한 시장점유율 확대, 설비투자, 기술개발투자 전략을 일관되게 추진
○ 비축된 자금을 활용하여 전 세계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체를 M&A함으로써 글로벌화의 기회로 활용
○ 경기순환을 활용한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세계경제 및 산업경기 등에 대한 예측능력 강화가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