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환경이 치열해짐에 따라 우수인재의 확보 이슈가 대두되면서 고용 브랜드 구축이 인사분야의 새로운 화두가 되고 있음
○ 2020년 경이면 노동인력의 감소에 따라 우수인재의 확보가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한 시기임
○ 일류기업들이 가만히 있어도 지원자가 넘치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으며, 적극적으로 우수인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한 때임
○ GE, Mckinsey & Company, SAS 등 해외기업 뿐 아니라 삼성전자, LG전자, SK 등 국내기업들도 고용 브랜드 개념을 우수인재 확보에 활용하고 있음
□ 고용 브랜드는 우수인재 확보를 위한 전략 도구로써, 기업 이미지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
○ 고용 브랜드는 조직목표, 경영방식, 기업문화 및 평가/보상, 복리후생 등의 제도 등 다양한 요인들이 고려되어야 하며, 타기업과 차별성을 가져야 함
○ 고용 브랜드는 HR 분야가 외부 인재들을 원활히 확보하고, 이들과 소통할 수 있는 場을 마련하는 매개체 역할 수행
○ 특히, 직원가치제안(EVP: Employee Value Proposition)은 고용 브랜드 제고를 위한 인프라(Infra)이며 명확히 도출할 필요가 있음
□ 고용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차원의 프로그램을 활용할 필요가 있음
○ 기존의 방송 등의 매체 광고 이외에 온라인 채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할 필요
- 특히, 목표인재들을 대상으로 한 Career Newsletter나 Web Community는 고용 브랜드를 제고시킬 수 있는 유용한 채널임
○ 또한, 거창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것에서부터 출발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