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위기와 불황의 반복, 빈부격차와 실업 등 경제 주체 간의 양극화 및 불균형 문제가 심화됨에 따라 자본주의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국제적인 움직임 확산
□ 이해관계자 공생경영은 새로운 자본주의 체제 하에서 기업들의 역할 재조명과 경영 패러다임 변화를 위한 유력한 대안으로 부상, 선도 기업들의 성공은 촉매제로 작용할 것
□ 사업환경 측면에서 이해관계자 공생경영 부상의 배경은, 고령화, 스마트 인터넷 확산, 사회적환경적 책임 요구 증대, 산업 생태계 차원의 경쟁력이 기업 성패의 핵심 요소로 대두됐다는 점 등
□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신뢰와 만족의 유대관계를 이끌어 냄과 동시에 이해관계자 전체의 시너지를 내는 데 능숙한 기업들은 장기적인 기업가치 측면에서 주주 위주의 경영을 하는 기업보다 유리해질 가능성이 클 전망
□ 이해관계자들, 지역사회 및 정부와의 공동체 가치 창출, 역량 있는 공급사 및 협력사와의 동반성장, 장기 가치를 중시하는 투자자들과의 유대, 열성적인 마니아 고객층 확보와 유지, 창의와 자율성으로 무장한 인재 양성이 중요
□ 공생경영 성공의 핵심 관건은 이해관계자들 간의 시너지 창출, 이윤 이상의 차원 높은 가치 추구 및 공감대 형성, 서번트 리더십과 감성지능형 리더십 발휘, TACTILE 문화 구축, 이해관계자 접점에 있는 개인간 부서간 조율과 통합에서 비롯
* TACTILE: Trust, Authenticity, Care, Transparency, Integrity, Learning, Empower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