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증폭과 세계 정치지형 변화 등 불안요소 결합으로 상시위기 시대 도래
○ 글로벌 경제 장기불황 진입, 철강산업 등 시장 불황 장기화 가능성 증대, 세계 정치지형 변동성 증가 및 김정일 사망에 따른 한반도 불확실성 증폭으로 인해 기업들은 사실상 상시위기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
□ 위기대응 시 원가절감에만 치중하면 한계에 봉착
○ 원가절감 이외에 Hidden cost에도 초점을 두어야 하며, 더 많은 비용이 투입되더라도 이를 상회하는 가치창출이 필요
○ 이를 위한 전략적 대안으로 비용 효과성 제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음
□ 비용 효과성 제고는 비용절감과 가치증대를 동시에 추구하는 패러독스 경영을 통해 가능
○ 비용 절감 차원에서는 ① Hidden cost 파악, ② 전사 최적화 고려가 필요하며,
○ 가치 증대 차원에서는 ① 핵심역량에 집중, ② 핵심자산에는 지속 관심, ③ 외부 네트워크 적극 활용이 필요
□ 상시위기의 시대, 비용 효과성 제고를 위해서는
○ Hidden cost 축소를 통한 비용절감과 투자비용을 상회하는 수익창출을 통한 가치증대 필요
□ 그러나 가치증대를 위한 투입비용의 성과측정이 어렵고, 불확실성이 높아 기피하는 경향이 큼.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 ERM 체계를 통해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한편, 위험감수, 실패용인을 위한 제도적 기반과 기업문화 조성이 선행되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