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경쟁전략과 조직구조의 변화가 매우 빈번해 지고 있다. 환경변화에 부응하여 경쟁자를 이기기 위한 새로운 경쟁전략도 도입하고 조직구조로 바꾸었지만 성과를 올리지 못하는 기업들이 많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전략 실행에 맞는 기업문화가 형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전략은 목적지를 정하는 것일 뿐, 구체적으로 어떤 여정으로 가느냐는 기업문화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경영자는 전략수립에 쏟는 노력만큼 기업문화 형성에도 노력을 쏟아야 한다.
존 칠드러스의 「레버리지(Leverage)」는 경영자가 어떤 방식으로 기업문화 형성에 노력해야 하는지를 실전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목 차]
1. ‘전략-조직구조-문화’의 조화
2. 기업문화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3. 전략과 기업문화를 조화시킨 기업들 사례
4. 종합 및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