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G 모델, 경험곡선 이론, PIMS, GE 매트릭스 등 4 가지의 전통적인 전략 분석 틀이 철강산업에서 얼마나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이들 분석 틀의 방법론적 가치는 인정되었으나 분석적 한계를 보였고, 더욱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전략적 대안을 충분히 제시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는 그 전략적 대안으로 철강기업에 적합한 시장이해와 혁신 구조를 설명하고 이를 실현하는데 필요한 지식 네트워크의 통합모형과 자기조직화 방향을 제시한다.
키워드 : 경쟁전략, BCG 모델, PIMS, 경험곡선, GE 매트릭스, 지식경영, 가치혁신, 지식 네트워크, 자기조직화, 시장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