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POSRI경영연구 제4권 제2호 (2004.7)

POSRI경영연구 제4권 제2호 (2004.7)

전체보기

해외시장 평가기법을 활용한 인도 철강시장 진출전략

철강전략, 글로벌 경제
  • 글쓴이이상열
  • 조회수! : 3713
  • 추천하기 : 0
텍스트 크기
1 1 1
 해외 직접투자에 있어서 당면하는 가장 큰 문제는 세계의 많은 국가 중에서 어떤 시장이 가장 유망한 지를 선택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기존의 해치시장 평가 기법(Daniels & Radebaugh, 1998)으로는 Grid Method, 시장 포트폴리오 기법(Country Attractiveness-Company Strength Matrix), 기회와 위험 기법(Opportunity-Risk Matrix) 등을 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의 해치시장 평가기법 중에서 Grid Method를 이용하여 철강업 특성을 반영한 모형을 설계하고, 이를 이용하여 유망 제품별 진출 지역을 선정하였다. 인도는 방대한 국토면적과 운송수단 부족을 감안하여, 4대 권역으로 지역을 구분하였으며, 제품평가 모형과 지역평가 모형을 별도로 설계하고, 이를 종합하여 제품별 진출지역 평가모형을 구축하였다. 연구결과, 시장성만을 고려했을 때는 도금·전기강판·STS 제품 등이 유리하며, 투자환경만을 고려했을 때는 남부 및 중·서부 지역이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성과 투자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는, 도금·전기강판·STS 제품으로 남부지역에 진출하는 것이 가장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키워드: 해외시장 평가기법, 그리드 기법, 시장 포트폴리오 기법, 기회와 위협 기법
트위터 페이스북 링크드인 계정을 선택해 로그인해 주세요.

처음 목록 이전 목록 다음 목록 마지막 목록

POSRI
LOVE 지수

POSRI LOVE

42,971,507

TOP 열기/닫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