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동차시장의 급속한 성장에 따라 철강 밀들에게는 다가온 다양한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고객 니즈 및 경쟁구조분석에 기초한 고객유형별 마케팅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자동차사 조사 결과 다음과 가설이 시사점을 발견하였다. 첫째, 외자계 자동차사는 중요도 평가에서 로칼계 대비 높게 평가하였다. 둘째,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는 외자계가 로칼계 대비 더욱 큰 차이를 보였다. 셋째, 로칼계는 비용, 품질, 납기 등의 단기적 요소의 개선 우선순위가 높았고, 외자계는 개발능력과 판매력 등의 장기적인 요소가 높았다. 넷째, 경쟁 밀과 포스코의 만족도 차이는 외자계가 로칼계 대비 더욱 큰 차이를 보였다. 외자계와 로칼계에 대해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 추진함으로써 중국시장에 대한 판매 증대가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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