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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RI경영연구 제5권 제2호 (2005.7)

POSRI경영연구 제5권 제2호 (20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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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공헌활동의 가치창출 전략

전략/재무
  • 글쓴이도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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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기업호감지수(CFI)에 따르면 국민의 기업에 대한 호감도는 39.1점에 불과하며, 특히 사회공헌활동은 30.8점으로 저조하다. 이는 분식회계, 탈세, 불법 대선자금 등 기업들의 윤리적 잘못도 원인이겠지만, 그 못지않게 평균 50억 원 이상을 사회공헌활동에 투자함에도 전략적 마인드 부재와 수동적 기부로 비용대비 가치를 창출하지 못하는 기업들의 잘못이 크다. 이에 본고는 사회공헌활동의 이론적 배경과 역사적 발전과정을 검토하고 선진 기업의 사례 및 국내기업의 현황을 분석하여 사회공헌활동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치 창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선진기업은 본업과 연계하여 기업전략과 사회공헌활동의 방향을 일치시킴으로써 그 효율을 극대화하는 반면 우리기업은 단순 기부가 주를 이루고 예산설정이나 기본방침, 전담부서 등 체제정비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우리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기업고유의 브랜드 구축’과 ‘사회적 이익과 경제적 이익의 조화를 통한 가치 극대화’가 요망된다.

키워드 : 사회공헌활동, 사회적 책임, 경영전략, 가치창출, 기업호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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