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POSRI경영연구 제6권 제2호 (2006.7)

POSRI경영연구 제6권 제2호 (2006.7)

전체보기

신제품 성과에 조직 기억이 미치는 영향 연구: 기술 및 시장환경에 따른 조절효과

마케팅/기술
  • 글쓴이조항
  • 조회수! : 1147
  • 추천하기 : 0
텍스트 크기
0 0 0
최근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일종의 조직 학습으로 보는 관점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기업이 과거의 경험을 통해 축적하고 있는 지식, 즉 조직 기억이 신제품 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연구 가 활발해지고 있다. 과거의 조직 기억 관련 연구들을 살펴 보면, 대체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한 측면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본 연구는 다음의 세 가지 측면에서 이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첫째, 조직 기억을 서술 기억과 절차 기억으로 구분하여 영향관계를 보고, 둘째, 조직 기억의 공유 정도가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보았다. 마지막으로 기술 변화와 시장 변화의 정도에 따라 조직 기억 및 조직 기억 공유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점을 밝혔다. 본 논문의 결과는 서술 기억과 절차 기억의 상충관계를 감안한 조 직 기억의 미세한관리 가 필요하며, 궁극적으로 서술 기억을 조직원들이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절차 기억화)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키워드 : 조직 기억, 서술 기억, 절차 기억, 기술 변화, 시장 변화, 신제품 개발
트위터 페이스북 링크드인 계정을 선택해 로그인해 주세요.

처음 목록 이전 목록 다음 목록 마지막 목록

POSRI
LOVE 지수

POSRI LOVE

11,704,308

TOP 열기/닫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