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성과가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업이미지와 기업명성의 조절적 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기술
글쓴이양범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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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성과가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두고 이러한 영향에 기업이미지와 기업명성이 조절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기업의 사회적 성과가 소비자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을 보여주었다. 기업의 사회적 성과가 기업에 대한 소비자 태도로 이어지고 이에 따라 제품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둘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이것이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기업이미지와 기업명성의 어떠한 변수들이 변화를 가져오는지에 대해 규명하고자 했다. 또한 이를 실제적인 기업 상황에 적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