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정보와 지식은 천연자원이나 에너지 이상으로 우리 사회와 경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자원이 되었다. 한편 인터넷과 정보기술의 발전은 경영 활동에 필요한 창업정보를 온라인 매체를 통해 탐색하고, 획득하며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온라인 창업정보서비스를 탄생시켰다. 이에 따라 중소(벤처)기업의 온라인 환경에서 제공되는 창업정보서비스에 대한 관심은 날로 커져가고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창업정보서비스 맥락에서 창업 초기기업의 정보서비스만족과 활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함에 목적이 있다. 창업 초기기업 단계에 해당하는 214개 회사의 대표 또는 이에 준하는 임원이 응답한 설문을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창업정보 지원서비스 품질과 창업정보제공유형은 창업 초기기업의 만족과 활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끼침을 확인하였다. 한편, 창업정보 콘텐츠 품질은 창업초기기업의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 반면, 정보활용의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연구결과에 따른 시사점, 한계점, 향후 연구방향 등이 함께 제시된다.
키워드 : 온라인 정보서비스, 창업기업, 활용의도, 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