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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디아 플러스] vol.116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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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er Story [커버스토리] 소비하는 아시아, 공장에서 시장으로

글로벌 경제
  • 글쓴이박번순,김원기,심상형,이대우,이요한,전기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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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는 일본을 필두로 신흥공업국으로 불렸던 한국과 대만, 이어서 등장한 중국까지 글로벌 경제에서 주로 공산품의 생산을 담당해 왔다. 2000년대 들어 중국은 아시아 각국의 경쟁우위를 종합해 전 세계로 수출하는 플랫폼으로 기능하며 아시아 역내 분업체계의 중심을 이루었다. 그러나 수출을 목표로 한 투자와 생산으로 세계 2위 경제국이 된 중국의 전략이 바뀌고 있다. 소비 중심으로의 전환이다. 아시아 분업구조가 요동하는 한가운데 우리나라가 있다.


1. (아시아, 글로벌 생산기지 역할의 전환) 중국 중심 ‘메이드 인 아시아’로는 한계 - 역내 무역장벽 완화, 내수 주도로 전략 바꿔야
2. (글로벌 경제 좌우하는 미국의 소비) 주택·헬스케어 등 서비스 소비 왕성 - 소비시장, 미국 경제 슈퍼파워의 원천
3. (중국, 투자 중심에서 소비로) 성장동력의 교체, 소비가 GDP의 58.4% - 소비구조 변화 감안한 대중 시장 전략 짜야
4. (인도, 소비 중심에서 제조로) 소비보다 투자, 고용창출 위한 선택 - 제조업 육성 통한 후진국형 소비 구조 탈피
5. (인도네시아·필리핀, 소비 중심 경제) 인니, 하이퍼마켓 등 현대식 유통 부상 - 필리핀, 年270억 달러 해외송금에 의존
6. (한국 경제, 소비 활성화 과제) 가계부채, 고용불안에 민간소비 부진 - 고령화 문제 등 해결 위한 구조개혁 나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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