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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디아 플러스] vol.129(201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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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Special [이슈스페셜] 아세안 공략을 위한 한·중·일 삼국지

글로벌 경제
  • 글쓴이박번순,원순구,조대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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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6억3000만 명의 아세안 시장을 놓고 한·중·일 3파전이 본격화되고 있다. ODA를 바탕으로 태국과 선발 아세안 시장에서 기반을 굳힌 일본은 자동차 등 분야에서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은 후발주자로 베트남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했다. 중국은 수출중심 전략에서 최근 들어 아세안 시장 공략을 위한 자금 지원을 확대하는 전략으로 변모하고 있다. 아세안 시장을 놓고 한·중·일 3국이 펼치는 전략을 살펴봤다.

1. (한·중·일 아세안 주도권 다툼) 한·중·일 3국, 對아세안 경제협력 강화 - 차별화된 구애작전으로 주도권 경쟁 가열
2. (한·일 ODA 특징과 비교) 한국, 동남아 ODA 지원 전략 도약 단계 - 일본은 민간 주도로 자국 산업자원 확보 주력
3. (아세안 철강시장 쟁탈전) 인프라 투자 증가에 힘입어 견조한 성장 예상 - '고급강' 한·일 경쟁 심화 … 중국의 추격도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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