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보호주의 강화로 인도 및 아세안 시장에서의 한중일 3국 간 경쟁은 특히 자동차강판과 강건재 시장에서 더욱 치열해 질 전망이다. 특히 일본 고로사의 해외투자전략 양상은 진출대상 지역과 범위, 진출분야, 진출방법 측면에서 과거와 다른 몇 가지 양상을 보이고 있어, 국내 기업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목차]
1. 인도•아세안 전략 강화 배경
2. 최근 인도•아세안 전략 특징
3. 시사점 및 종합
[Executive Summary]
○ 아세안과 인도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지역일 뿐만 아니라 미국의 보호주의 강화로 인해 대안시장으로서 전략적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
- 아세안과 인도의 2017~2025년 평균 GDP성장률은 각각 5.2%, 7.1%로 세계 평균(3.2%)을 크게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인프라부문 투자와 제조업 부문이 고도 경제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
- 인도•아세안 시장에 대한 일본의 관점이 그동안 내수보완을 위한 수출시장에서 제2의 Home Market으로 바뀌는 등 전략적 중요성이 갈수록 증대
○ 인도•아세안 시장에서의 한중일 3국 간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어 일본 으로서는 시장주도권 강화 필요성이 더욱 커지는 상황
- 아세안 철강수입시장은 일본이 선점하고 있는 시장이지만, 중국과 한국의 빠른 추격으로 중국이 아세안 수입시장 점유율에서 일본을 압도하는 추세
- 이에 따라 일본 고로사는 인도•아세안 시장 공략을 강화하기 위해 新중기 경영계획(’18~’20)에서 글로벌 사업 강화 방침을 표명하는 한편, 日 정부의 ‘인도태평양 전략’을 유리하게 활용해 나갈 계획
○ 최근 인도•아세안 지역에서의 전략 양상은 진출대상 지역과 범위, 진출분야, 진출방법 측면에서 과거와 다른 몇 가지 양상을 보임
- [Where] 아세안 중심 전략에서 인도•미얀마 등을 포함한 서남아 지역으로 생산 네트워크를 확충하는 한편, 그동안 하공정 일변도의 투자에서 보호주의 심화에 대응하여 현지 상공정과 연계 강화 움직임
- [What] 그동안 자동차강판 등 고급재를 중심으로 동 시장을 공략했으나, 인프라 수요 증대에 적극 대응하여 강건재 등 범용재로 확대
- [How] 진출 초기부터 일본 정부의 ODA 자금과 적극 연계해 왔고, 특히 제조업 및 상사와 연계한 투자진출로 생산에서 유통/판매에 이르기까지 확고한 Supply Chain을 구축. 여기에 최근에는 Local 업체와의 협력도 강화하는 추세
○ 일본 고로사의 인도•아세안 시장 공략 강화에 따라 향후 자동차강판과 강건재 시장에서 한중일 3국 기업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