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는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 공급"을 위해 재생에너지 보급을 추진 중이나, 미자격 업체의 부실시공 및 관리,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 등 정부 의지와 다르게 보급 확산이 정체되는 양상이다.
최근 정부와 지자체가 협력하여 부유식 해상풍력을 새로운 대안으로 모색하고 있는데, 본격 추진에 앞서 살펴봐야 할 3가지 선결요인을 검토해 보았다.
[목차]
1.왜,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인가?
2.국내외 부유식 해상풍력 추진 현황
3.우리나라 보급확대를 위한 선결요인 점검
[Executive Summary]
○ 정부는 재생에너지 보급 확산이 주춤하자 대규모 단지조성이 가능한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조성에 주목하고 지자체, 공기업 간 협력체제 구축
- 부유식 해상풍력은 육지가 아닌 해상에 띄워진 상태에서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
- 심해(深海)로 갈수록 풍량(風量)이 우수하고 입지 제약이 적어지는 장점이 있음
○ 세계 최초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 단지가 스코틀랜드에서 상용화되었고 (’17.10), 일본은 실증단계를 거쳐 2023년 상용화 추진
- 재생에너지 강국인 중국과 미국(예: Oregon)에서도 단지조성을 검토 중이며, 브라질 같은 남미 국가들도 프로젝트 개발을 모색
○ 우리나라는 울산시가 세계 최고 수준의 해양플랜트 인프라를 활용하고 동해 가스전 등 지리적 장점을 내세워 단지조성 이니셔티브를 모색
- 울산시는 국내외 4개 투자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19.1) 민간 주도로 1GW급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을 추진
- 또한 서생 앞바다에 국내 최초로 750㎾ 파일럿 플랜트를 실제 운영하고 5MW급 풍력터빈 설계 및 평가기술 개발을 진행
○ 한편 우리나라 최초의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인 동해가스전 인근 단지 조성이 상용화되기 위한 3가지 선결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 첫째, 군사지역으로 국방부 협조 없이는 사업차질이 불가피하며, 일본과의 분쟁이 빈번하고, 주민의 어업권 침해 주장에 따른 민원 발생 가능성 상존
- 둘째, 기술축적이 미흡한 상태에서 사업화를 추진할 경우 국부유출 및 기술종속 우려
- 셋째, 금융비용 및 운영비용이 높아 프로젝트의 경제성 확보에 어려움 존재
○ 이에 정부와 지자체, 유관기관은 선결요인을 단계적으로 해결하면서, 최근 정체 양상인 재생에너지 보급확산에 부유식 해상풍력 활용방안 모색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