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발달의 속도가 급격하게 빨라지며 마케팅의 전략과 방식도 최근 몇 년간 급변하고 있다.
기술의 혁신에 따른 마케팅의 새로운 전략 방향과 적용 방안을 살펴본다. 그리고 변하지 않을 마케팅의 본질에 대해서도 확인해보고자 한다.
[목차]
1. 패러다임의 전환기
- 위기에 처한 전통 마케팅
2. 격변하는 기술, 변화하는 시장
- 마케팅의 새로운 기회
3. 마케팅에 대한 불변의 사실
- 소비자와 브랜드의 본질
[Executive Summary]
마케팅은 최근 몇 년 동안 훨씬 더 데이터 중심적이고 실시간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급변하였음
○ 현재 AI • IoT • 블록체인 등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는 기술과 전례 없는 팬데믹으로 소비자를 둘러싼 환경이 격변함에 따라 마케팅 역할에 대한 변화 요구가 강하게 일어나고 있음
○ 패러다임이 변하는 시기에 기업의 확고한 영역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이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역할을 주도적으로 해야 함
격변하는 기술이 일상에 큰 변화를 가져옴에 따라 마케팅에서도 상상하지 못했던 영역까지 새로운 기회가 열림
○ 인공지능(AI)은 마케팅의 모든 단계를 더욱 정교화하였으며, 개인 고객별로 맞춤형 대응이 가능하도록 함
○ 머신러닝은 복잡한 예측과 의사결정을 위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이미지 인식, 문자 해독, 고객 분류 등을 함으로써 고객들이 마케팅 프로모션이나 자극에 어떻게 반응할지 예측할 수 있음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기존과 다른 마케팅 기회를 창출하는데, 가상현실 기술을 통하여 고객들은 브랜드 경험의 영역에서 비용이나 공간, 이동 거리의 제약 없이 새로운 체험을 할 수 있음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은 실제와 가상의 경계를 불분명하게 하여 고객들에게 오프라인 경험을 보다 풍성하게 제공하는데, 스마트폰을 통해서 쉽게 접할 수 있고, 오프라인 매장과 연계하여 체험마케팅 등을 진행할 수 있음
○ 블록체인 기술은 디지털 시대에 거래의 검증이나 증명 등과 같이 투명성과 정확성이 요구되는 마케팅 분야에서 활용될 기회가 열려 있음
새로운 자극들과 변화가 많아진 환경에서 소비자들은 오히려 진정성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에 대한 높은 충성도를 보임
○ 소비자의 충성도(loyalty)는 소비자 마음속에 자리잡은 브랜드가 있다는 의미로, 시대가 변하여도 고객의 충성도를 이끌어 내는 일은 기업에게 매우 중요함
○ 사회와 환경에 대한 기여를 하면서 기업의 본업을 성장시키는 브랜드에 소비자들은 변하지 않는 신뢰를 보낼 것이며, 기업은 이러한 신뢰와 친밀감을 기반한 소통을 통해 격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브랜드의 가치를 공고히 하고 고객과 궁극의 관계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