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금융위기 극복 과정에서 국가, 산업, 기업간 명암이 교차되는 등 글로벌 경제질서의 재편이 가속화되는 중
○ 세계 경제는 미국과 중국간의 글로벌 주도권 경쟁이 격화되고 있으며, 산업, 기업간 시장선점 경쟁 역시 격화 중
□ 산업재편 과정에서 위기를 기회로 활용한 기업은 선두 기업으로 부상한 반면, 과거 행태를 답습한 기업은 정체를 보임
○ 위기 진입 후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미래가 결정
□ 성공조건 1: 시대를 앞선 창조적 변신 능력
○ 미래 환경 변화에 대한 끊임없는 탐색과 빠른 진입을 통한 창조적 사업변신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현재의 핵심사업도 과감히 축소·매각할 수 있는 비전과 추진력이 중요
□ 성공조건 2: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 창출 능력
○ 신제품, 신시장, 새로운 사업방식은 그 자체가 경쟁력이고 성장의 원천.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도전의식과 창조경영이 필요
□ 성공조건 3: 선제투자를 통한 성장교두보 확보
○ 경쟁사를 압도하는 과감한 투자와 빠른 속도로 시장선점과 경쟁우위를 확보함으로써 성장 엔진으로 활용
□ 성공조건 4: 외부의 힘을 활용하는 지혜
○ 비즈니스 네트워크의 활용이 중요시되는 유도경제하에서는 외부 자원과 힘을 활용하는 시너지 경영이 성장의 핵심
□ 성공조건 5: 시대를 앞서갈 수 있는 리더의 통찰력
○ 상상력을 제품화할 수 있는 리더의 종합 연출력이 비즈니스 성공 요소
□ 위기 후 성장을 위해서는 창의적 인재와 리더십, 시장과 기회를 선점할 수 있는 속도와 기업생태계의 일원으로 이들과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협력정신 및 개방·창의적 문화가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