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SC(Shared Service Center)란, 기업 내 사업 부서별로 산재되어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지원부문의 유사 서비스들을 모아 한 곳에서 제공하는 개념으로 1980년대 미국을 기점으로 활성화
○ GE, J&J, DuPont, IBM 등 선진기업은 이미 1980년대 중반부터 SSC 개념을 적극 도입해 지원부문의 업무를 표준화, 단순화함으로써 상당한 정도의 비용절감효과를 보고 있으며, 또한 지원서비스의 품질과 시간을 더욱 향상시키고 있음
○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원부문이 비용센터(Cost Center)가 아닌 수익센터(Profit Center)로써의 사업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는 대안으로 부각
□ SSC의 성공적인 구축을 위해서는 서비스 분야 선정, 운영기준 설정, 실행 및 변화관리의 4단계가 필요
○ SSC 도입의 적합성과 이유 등을 명확히 파악한 후, 경영 프로세스의 현상 분석을 통해 대상부문을 선정하고,
○ SSC 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한 후, 프로세스/인프라를 구축, 서비스 수준 합의(SLA: Service Level Agreement)를 도출, 평가 및 보상 체계 등을 확립하며,
○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실행 추진 전담 조직을 만들고 장기 운영계획을 수립한 후,
○ SSC 구성원을 대상으로는 비용센터(Cost Center)가 아닌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이익센터(Profit Center)에서 근무한다는 사고와 마인드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함
□ SSC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서는 경영진의 관심과 몰입, 지원부문 인력들의 인식변화 및 IT 활용이 필수적
○ 특히 변화의 당사자들인 지원부문 인력들에 대한 성공적인 변화관리가 가장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