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POSRI경영연구 제3권 제2호 (2003.7)

POSRI경영연구 제3권 제2호 (2003.7)

전체보기

B2B e-Marketplace에서의 시장구조 변화에 대한 연구: 거래비용이론(Transaction Cost Theory)적 접근

마케팅/기술
  • 글쓴이조항
  • 조회수! : 5430
  • 추천하기 : 0
텍스트 크기
1 1 1
인터넷의 보편화와 함께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기업간 전자상거래가 대폭 확대되고 있다.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될 수 있는 근거는 여러 기업이 하나의 시장에 모임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시장은 이러한 인터넷 거래의 표준을 만들고 운영하는 별도의 독립적인 주체에 의해 주도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독립계 B2B marketplace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저자는 이러한 현상을 협상력이 있는 소수 기업의 연합에 의한 hybrid market의 출현에서 그 원인을 찾고자 한다. 사실 거래비용(transaction cost)의 측면만을 고려한다면, 이러한 hybrid market이 성립될 수 있는 여지는 그리 많지 않다. 그러나, hybrid market의 출현은 기업이 고객관계 관리, 수직통합(vertical intergration)을 통한 공급사슬(supply chain) 관리 등에 인터넷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음을 보여 주는 것이다.

키워드: 기업간 전자상거래, B2B e-marketplace, 거래비용이론, 시장구조, 인터넷
트위터 페이스북 링크드인 계정을 선택해 로그인해 주세요.

처음 목록 이전 목록 다음 목록 마지막 목록

POSRI
LOVE 지수

POSRI LOVE

40,416,833

내가 본 자료

/
TOP 열기/닫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