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선진국 고로사들은 글로벌 시장 지배력 강화와 수익성 향상을 목표로 고부가가치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의 추진 배경은 산업구조 고도화 및 관련 수요산업의 성장 계속, 고객의 요구조건 변화, 개도국. 미니밀 대비 일반강 분야에서의 경쟁력 상실 등에 기인한다. 본고에서는 선.후진국 구분없이 견실한 성장을 해온 세계 고부가가치강 시장 상황을 살펴보았고, 이어서 향후 상황을 예측해 본 결과, 수요 증가세는 계속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신일본제철 등 선진국 고로사들은 내수시장 지배력 강화, 중국 등 성장시장 선점 및 세계 최고 제품 개발 등의 고객밀착형 고부가가치화 전략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응한 POSCO 등 한국 철강업계의 고부가가치화 전략을 고찰하고 향후 개략적인 대응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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