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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RI경영연구 제6권 제2호 (2006.7)

POSRI경영연구 제6권 제2호 (200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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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 관계성이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포스코 사례를 중심으로

마케팅/통상, 마케팅/기술
  • 글쓴이이수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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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공중 관계성이 기업 이미지에 대한 지각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기업의 공중 관계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개발한 33개의 측정항목을 사용하여 350명의 일반 공중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들 측정항목들은 요인분석을 통하여 사회봉사성, 능력성, 친근성, 관계성, 교환성을 포함한 총 5개의 요인들로 축약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기업의 공중 관계성에 따른 포스코의 이미지를 알아본 결과 총 5개의 독립변인이 포스코의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은 각기 다르게 보여지고 있다. 포스코의 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능력성과 친근성 변인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다. 또한 사회적 가치라는 종속변인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를 보면, 사회봉사성과 능력성 변인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키워드 : 공중 관계성, 기업 이미지, 포스코, 관계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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