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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디아 저널] vol.07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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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er Story [커버스토리] 친디아 한류 마케팅의 명암

글로벌 경제
  • 글쓴이장수현,유재기,이주한,류주열
  • 조회수! : 3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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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시작되어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된 한류는 한국 기업들의 현지 마케팅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 받는다. 한국의 드라마와 대중음악을 통해 형성한 호감이 한국 상품에 대한 선호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류의 열기가 예전 같지 않고 중국도 일방적인 한국 대중문화 유입을 경계하면서, 한류가 위기 또는 전환점을 맞았다는 시각도 대두되고 있다.
특히 인도에 진출한 <해신>등의 드라마가 기대한 만큼 성과를 거두지 못하면서, 한류가 어디서나 통할 것이라는 기대가 막연한 것이었음이 드러나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화적 친근감이 기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한류가 한국 기업들의 해외 마케팅에 훌륭한 문화적 자원인 것만은 분명하다. 이번 호에서는 중국과 인도에서의 한류의 명암을 통해, 한류가 보편적인 문화 경향으로 지속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편집자 주>


1. 중국 한류의 과거와 미래 - 문화시장 급성장 틈새에서 성공 거둬
2. 중국 내 한류 마케팅 성공 사례 - 상호 소통 모색해야 하는 시점 맞아
3. 인도에서는 왜 한류가 시들한가 - 현지 콘텐츠 경쟁력 강해 문화 적응부터 시도해야
4. 꼬레아니즘, 히말라야를 넘기 위한 한류의 대안 - 현상을 넘어서 원형으로 살아남으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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