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에서도 기존 전통산업과 마찬가지로 뚜렷한 선발기업 효과(order‐of‐entry effect)가 나타난다는 것이 지금까지 정설로 받아들여져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인터넷 상에서의 선발기업 효과의 이론적 근거와, 이와 대비되는 후발기업의 우위요소를 살펴보고, 인터넷 기업을 선-후발, 기존오프라인 경험 유‐무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분리한 후, 한국의 인터넷 쇼핑몰 산업을 대상으로 이들 기업의 성과를 대비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일반적으로 인터넷 상에서도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선발기업의 우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신뢰성이나 산업에 필요한 역량 등의 핵심 자산을 구축하지 못한 경우에는 선발기업이라도 성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오프라인에서 기반을 가진 후발기업의 경우에는 어느 정도의 성과를 올리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키워드 : 인터넷비즈니스, 인터넷 쇼핑몰, 진입순서 효과, 선발기업 우위, 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