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POSRI경영연구 제9권 제2호 (2009.12)

POSRI경영연구 제9권 제2호 (2009.12)

전체보기

기업가의 사회적 네트워크가 기업의 전략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 기업가의 지분율과 산업환경 선택의 조절 효과 탐색

전략/재무
  • 글쓴이최영근
  • 조회수! : 3458
  • 추천하기 : 0
텍스트 크기
0 0 0
본 연구는 신생기업의 성과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기업가의 네트워크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적 자본에 주목하였다. 그러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기존의 기업가정신 연구는 신생기업의 성과를 설명하는데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최고경영층관점모델을 네트워크 관점에서 해석하는 시도를 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과제는 네 가지로 구성하였다. 첫째, 기업가의 네트워크가 산업환경 선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기업가의 사회적 자본이 신생기업의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기업가의 지분율이 기업가의 사회적 자본과 기업성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기업가의 산업환경의 선택이 기업가의 사회적 자본과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실증결과, 대부분의 가설들이 채택되었다. 본 논문은 신생기업의 성과를 설명하는 통합적인 시각을 제공하였고, 최고경영층관점모델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키워드 : 기업가 정신, 사회적 네트워크, 사회적 자본, 전략적 리더십, 최고경영층관점 모델
트위터 페이스북 링크드인 계정을 선택해 로그인해 주세요.

처음 목록 이전 목록 다음 목록 마지막 목록

POSRI
LOVE 지수

POSRI LOVE

37,188,669

TOP 열기/닫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