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성장의 동력으로서 기술혁신의 역할은 제조업뿐 아니라 서비스 산업에서도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의 이동전화서비스 산업을 대상으로 기술혁신의 패턴을 분석한 것이다. 본 연구는 이동전화서비스 사업자가 출원한 특허데이터로서 기술혁신을 측정하고 서비스제품혁신과 서비스공정혁신으로 기술혁신을 유형화하였다. 연구의 분석결과, 시장이 성장하는 초기 단계에서는 서비스공정혁신이 먼저 증가하고 뒤이어 서비스제품혁신이 증가하지만 기업의 기술능력이 축적되어 기술개발과 서비스출시가 차별화, 다양화되는 기술발전 단계에서는 서비스제품혁신과 서비스공정혁신이 동시에 증가함을 보여줌으로써 기존의 제조업 기술혁신패턴과 서비스산업 기술혁신패턴의 차이점을 실증적으로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