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POSRI경영연구 제10권 제1호 (2010.6)

POSRI경영연구 제10권 제1호 (2010.6)

전체보기

여행 상품의 경험특성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 감각추구성향과 자기감시성의 조절효과

산업일반
  • 글쓴이정윤희
  • 조회수! : 3144
  • 추천하기 : 0
텍스트 크기
1 1 1
사람들의 여가 시간이 증대되면서, 다양한 즐길 거리를 찾고 참여하고자 한다. 그 중에서 여행상품은 일상에 지친 사람들에게 편안한 안식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중요한 경험재 중 하나이며, 그 중요성과 함께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여행의 경험적 특성에 초점을 맞춰서 진행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에 경험적 소비에서 제시된 경험특성인 유희성, 유익성, 상징성, 공유성이 여행 상품에 대한 태도에 주는 영향을 보았으며, 기존 연구를 확장하여 이 네 가지 특성 중에서 유희성과 유익성이 태도에 주는 영향은 감각추구성에 의해 조절되고, 상징성과 공유성은 자기감시성에 의해 조절될 것으로 보았다. 연구결과, 네 가지 경험특성은 여행상품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는데, 유희성이 태도에 주는 영향은 감각추구성이 조절하지만 유익성이 태도에 주는 영향에 있어서는 조절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자기 감시성은 상징성이 태도에 주는 영향만 조절할 뿐 공유성이 태도에 주는 영향에서는 유의한 조절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여행에 대한 경험적 시각을 부여하고 기존 연구를 확장한다는 시사점을 가지지만, 몇 가지 한계점도 함께 가지며 이는 연구 마지막 부분에 논의되었다.

키워드: 여행상품, 경험특성, 태도, 감각추구성향, 자기감시성
트위터 페이스북 링크드인 계정을 선택해 로그인해 주세요.

처음 목록 이전 목록 다음 목록 마지막 목록

POSRI
LOVE 지수

POSRI LOVE

36,150,236

TOP 열기/닫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