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POSRI경영연구 제10권 제2호 (2010.12)

POSRI경영연구 제10권 제2호 (2010.12)

전체보기

인터넷 개인 미디어를 통한 하이테크 제품 확산패턴 연구

마케팅/기술
  • 글쓴이조근태,전지은,이희상,신준석
  • 조회수! : 3026
  • 추천하기 : 0
텍스트 크기
1 1 1
하이테크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아지면서 매출 데이터를 통한 확산패턴의 파악과 예측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블로그, 홈페이지와 같은 인터넷 개인 미디어상의 데이터를 통해 하이테크 제품의 확산패턴을 파악하고, 나아가 제품의 매출을 통한 실제 확산패턴과 개인 미디어상의 확산패턴을 비교해 인터넷 개인 미디어 데이터를 통한 매출 확산패턴 예측의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인터넷 개인 미디어에서 가장 활발하게 정보가 창출, 교환되는 모바일폰을 대상으로, 웹 마이닝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블로그 활동 데이터를 수집했다. 비선형 곡선적합을 통해 제품별 매출/블로그 데이터의 확산패턴을 파악하고, 중회귀분석을 통해 가격 및 마케팅 효과를 통제한 상태에서 확산패턴의 예측력을 평가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폰의 다음 기간 매출 예측에 매출 데이터보다 인터넷 블로그 데이터가 높은 예측력을 가진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이테크 제품의 확산패턴예측 정교화에 기여하는 한편, 마케팅 및 판매전략 수립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 인터넷 개인 미디어, 웹 마이닝, 모바일폰, 제품확산, 예측
트위터 페이스북 링크드인 계정을 선택해 로그인해 주세요.

처음 목록 이전 목록 다음 목록 마지막 목록

POSRI
LOVE 지수

POSRI LOVE

36,150,236

TOP 열기/닫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