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대리점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이용한 비대면 채널에서도 운동화가 활발하게 거래되고 멀티브랜드 판매점인 카테고리 킬러 또한 확산됨에 따라 국내 운동화 제조업체는 이에 대한 대응을 고민하고 있다. 특히 카테고리 킬러가 운동화 시장에서 확산됨에 따라 대부분의 국내 운동화업체 대리점들은 지속적인 매출 감소, 관리 역량 등의 부족 등을 실감하며 타 업종으로의 전환 등을 고려하고 있지만 이 또한 여의치 않은 상황이기에 유통채널 간의 갈등을 어느 정도 불가피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운동화 시장의 여러 유통채널 가운데 카테고리 킬러에 초점을 맞추어 운동화 제조업체 관점에서 경쟁 대응 측면과 기존 대리점과의 관계 측면을 고려한 카테고리 킬러에 대한 대응 방안들을 개발하여 평가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