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POSRI경영경제연구 제11권 제3호 (2011.12)

POSRI경영경제연구 제11권 제3호 (2011.12)

전체보기

SPICE 모델을 적용한 윤리적 조직문화 형성: 포스코파워 윤리경영 실천 프로그램 구축사례

인사조직
  • 글쓴이김보영,조성식
  • 조회수! : 4823
  • 추천하기 : 0
텍스트 크기
1 1 1
본고는 기업의 조직윤리 강화와 성과평가 중심의 윤리경영에 관한 연구 접근에서 벗어나 기업 이해 관계자들의 가치와 이념을 고려한 윤리경영 활동과 운영을 논의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이해관계자중심 윤리경영을 강조하고 있는 포스코파워의 윤리경영 실천프로그램을 SPICE(Society-Partner-Investor-Customer-Employee)모델의 5가지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결과적으로 포스코파워는 이해관계자 중심 윤리경영 실천을 통해 사회 가치 측면에서 기업시민으로써 지역적 동질감을 강화하여 사업확장에 대한 지역사회의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파트너 가치 측면에서 공정거래 질서 확립은 물론 제품 경쟁력 확보와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강화할 수 있었고, 투자 가치측면에서 주주와 투자자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이익보호를 현실화하는 효과를 이끌어 냈다. 고객가치 측면에서 제품과 서비스 품질 강화와 비리 고발 제도를 운영하여 고객 불만을 줄였으며, 직원 가치적 측면에서는 회사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고, 임직원의 비리를 예방하는 효과뿐만 아니라 투명한 업무처리와 조직문화를 구축하여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었다.

키워드 : 윤리경영, 이해관계자, 윤리경영실천프로그램, SPICE 모델
트위터 페이스북 링크드인 계정을 선택해 로그인해 주세요.

처음 목록 이전 목록 다음 목록 마지막 목록

POSRI
LOVE 지수

POSRI LOVE

42,988,679

TOP 열기/닫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