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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RI경영경제연구 제11권 제3호 (2011.12)

POSRI경영경제연구 제11권 제3호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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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와 욕구가 조직 공중관계성에 미치는 영향

인프라/트레이딩
  • 글쓴이이수범,김남이
  • 조회수! : 37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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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 이용 확산으로 기업들의 PR 활동이 공중과의 소통 및 관계 맺기를 통한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기업의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공중의 이용 동기 및 욕구를 파악하고 이용 동기와 욕구가 조직 공중 관계성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기업의 웹사이트, 블로그, 트위터를 중심으로 공중의 기업 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를 분석한 결과, <관계 중심>, <보상 중심>, <정보 중심>, <유희 중심> 등의 요인이 소셜 미디어별로 다르게 분석되었다. 이용 욕구의 경우, <정보 추구>, <기업 정보 추구>, <유희·관계 추구> 등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공중 관계성의 요인 분석 결과, <신뢰적 친근성>, <충성도>, <교환적 관계성>, <능력성>, <진취성> 등 5개 요인이 제시되었다. 이용 욕구가 공중 관계성에 미치는 영향 또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별로 다른 유의미한 영향력이 도출되었다. 이를 통해 공중이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별로 이용 동기와 충족요인, 공중 관계성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공중의 동기에 따라 그 동기와 관련한 충족이 더욱 요구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키워드 : 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 이용 욕구, 조직-공중관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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