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POSRI경영경제연구 제12권 제2호 (2012.8)

POSRI경영경제연구 제12권 제2호 (2012.8)

전체보기

기술 제휴 포트폴리오 규모와 기업성과에 대한 실증연구

마케팅/기술
  • 글쓴이최성우,김호성,김광석
  • 조회수! : 3754
  • 추천하기 : 0
텍스트 크기
0 0 0
기업은 그들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전략적 제휴를 하나에만 의존하지 않는다. 기업은 여러 가지 이점을 얻기 위해서 여러 파트너 기업들과 전략적 관계를 동시에 맺고 있으며 이는 일반적인 현상이 되었다. 한 기업이 가진 전체적인 관점에서의 제휴 네트워크를 제휴 포트폴리오라고 하며, 본 연구는 한국의 방위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이 가진 기술 제휴 포트폴리오 중 규모(size)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과거 문헌에서 기업이 가진 제휴 포트폴리오 사이즈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는 제휴 수를 나타내고 두 번째는 파트너 수를 나타낸다. 지금까지의 연구에서 이 두 가지 의미를 정확하게 구분 없이 사용한 경우들이 많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정확하게 구분하고 각각이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일반적률법(GMM)으로 추정하였다. 그 결과 파트너 수는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기업의 규모가 크고 파트너 수가 많으면 성과에 긍정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가장 큰 학문적 의미는 두변수가 이론적으로 완전히 다르게 변화할 수 있고 엄밀하게 구분되어야 함을 보여준다는데 있다.

키워드 : 전략적 제휴, 제휴 포트폴리오, 제휴 수, 파트너 수, 일반적률법(GMM)
트위터 페이스북 링크드인 계정을 선택해 로그인해 주세요.

처음 목록 이전 목록 다음 목록 마지막 목록

POSRI
LOVE 지수

POSRI LOVE

42,737,061

TOP 열기/닫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