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직원의 자원봉사 참여를 통한 CSR의 활동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의 CSR 활동에서 실시되는 직원의 자원봉사 참여 활동이 창출하는 내부마케팅 효과의 규명을 주요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내부 효과 측면에서 직원의 자원봉사 참여 정도와 참여 동기에 따라 참여 효과가 상이할 것임을 예측하였다. 분석 결과, 자원봉사 참여정도가 높은 집단에서 낮은 집단보다 조직관련 성과(조직시민행동, 조직만족)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이중적 동기나 내재적 동기가 활성화된 집단이 외재적 동기나 무동기 집단보다 조직시민행동, 조직동일시, 그리고 조직만족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키워드 : CSR, 조직시민행동, 조직동일시, 조직만족, 내부마케팅 효과, 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