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에도 중국의 소비시장은 위축되지 않았다. 세계 고가품 회사들이 잇달아 중국에 매장을 개설할 정도로 중국인들의 명품 구매력은 여전하고, 중산층의 규모도 위축되지 않았다. 중국 정부가 잇달아 내놓은 소비진작책도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빠른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어 소비 잠재력이 크다.
그러나 중국은 지역별로 소득과 소비 성향의 차이가 크고 정부의 정책적 영향력이 강한 만큼, 중국 소비시장에 진출하는 우리 기업들은 매우 섬세한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1. 소비 진작책, 정부 주도로 한계 보여
2. 어느 지역을, 어떤 제품으로 뚫을 것인가
3. 중국 중산층 규모, 인구의 7~20%
4. 도시화로 열리는 중국 내수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