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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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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SG 데이터 파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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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즈니스의 영속성을 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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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이 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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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해관계자 행동 변화를 주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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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사점
Executive Summ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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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데이터는 ‘경영활동이 환경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환경사회적 변화’와 관련된 모든 정보로 범위가 넓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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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실무 담당자들은 일반적으로 글로벌 ESG 공시·평가 이니셔티브가 요구하는 정보를 중심으로 ESG 데이터의 관리 범위를 설정하고, 컴플라이언스 관점에서 접근하는 경향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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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컴플라이언스에 편향된 접근은 ESG 데이터의 기회적인 측면을 과소평가할 소지가 있으므로 ESG 데이터에 내재된 다양한 가능성을 인식하고 접근 방식을 다각도로 검토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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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데이터 파워 ①] 비즈니스 영속성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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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efónica의 Responsibility by Design은 신제품 및 서비스 개발 목적, 과정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구체적인 원칙과 가치, 관리 거버넌스를 제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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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의 잠재적 ESG 리스크를 가시화한 Walmart의 THESIS는 카테고리별 제품 생애주기의 잠재적 리스크를 도출, 관련 데이터를 KPI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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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데이터 파워 ②]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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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ESG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관련 실무 프로세스의 협업을 지원하는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가 새로운 비즈니스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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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F와 Sherwin-Williams는 지속가능성 관련 데이터를 제품 평가 기준으로 채택하여 고객에게 어필 가능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로의 전환을 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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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데이터 파워 ③] 이해관계자 행동 변화 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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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lmart는 공급망의 자발적 탄소배출 저감을 지원하는 디지털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탄소 데이터 기록 및 공유를 통해 공급망 탄소배출 감축을 유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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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F는 ‘공급망 탄소 관리 지원 프로그램’에서 업스트림 Scope3 실측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하여 구매결정기준을 조정하는 등 일련의 체계적인 조치를 취해 공급사 행동 변화를 유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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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기업은 ESG 데이터를 컴플라이언스 대응 차원을 넘어 새로운 기회 창출 차원으로 접근함으로써 시장 내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시장과 이해관계자에게 영향력 있는 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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